본문 바로가기

치아 교정 이야기

김해 영구치 매복치

김해 영구치 매복치


안녕하세요 김해 뉴욕치과병원 교정전문의 비온입니다
제가 일하는 병원은 교정만 보는 개인병원은 아니고 구강 내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과가 존재하는데요 (치과교정과 / 치과보존과 / 소아치과 / 치주과 / 구강외과 / 보철과 / 구강내과 / 통합치의학과 등등) 저 이외에 다른 진료실에서 신환 검진을 하다가 제게 의뢰 주시는 경우들이 있는데 그중 가장 많은 빈도가 아무래도 영구치 매복이에요. 매복된 경우는 아무래도 환자분들이 대부분 모르시는 경우가 대부분인 거 같아요. 문제는 문제인데 당사자는 모르는 그런 문제. 
이게 어려운게 매복치는 원인도 다양하거나 미상인 경우도 있고  위치도 이상해서 접근하기가 어렵고 공간도 만들어줘야 하고 교정으로 당기는 것도 오래 걸리고 뭐하나 편한 게 없는 거 같아요. 그래서인지 주변의 개인 교정 치과에서는 매복치 교정은 안 하시고 저희 병원에 의뢰를 주시는 경우가 많은 거 같아요. 

영구치가 매복치가 되는 이유

1) 영구치가 나올 공간 부족 
 치아가 나올 공간을 악궁이라고 치과에서는 표현을 하는데요. 악궁이 좁거나 혹은 치아 자체가 큰 경우에는 치아가 나올 공간이 부족해서 나오지 못할 때가 있어요. 이런 경우는 사실 매복치 치료가 아주 쉬운 편인데요. 보통 발치 교정 (소구치를 발치하는 술식)을 통해 공간 부족을 해소해서 매복치가 나올 수 있도록 하거나 혹은 매복치가 당기기 어려울 땐 매복치 자체를 제거하고 매복치가 나왔어야 할 공간을 폐쇄해서 교정 치료를 할 때도 있어요. 

2) 매복치 주변의 낭종 혹은 장애물 
 흔히 상악 견치 (위쪽 송곳니)가 매복이 되어 있을 때 많이 발견하는 문제인데요. 매복된 송곳니 머리 주변에 낭종이 생겨 있는 경우 제대로 맹출하지 못하고 잇몸뼈 안쪽에 묻혀 있는 경우가 많아요. 낭종의 크기가 점차 커지면서 주변 치아 뿌리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는 낭종을 제거해주는 것도 같이 필요하고 동시에 매복된 송곳니에 장치를 달아서 교정 치료로 당겨주기도 해요. 장애물이 있는 경우는 주로 과잉치가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저는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위 앞니 혹은 마지막 어금니 쪽에서 그런 경우를 본 적이 많은 거 같아요. 영구치가 나올 길목에 과잉치가 먼저 자리 잡는 경우 과잉치 때문에 영구치가 못 나오기도 해요. 

3) 원인 미상 (유전성...?)
 사실 원인을 잘 모르는 경우도 많은 거 같아요. 제 부족한 진단으로 원인을 못찾을 수도 있는 거 같고요. 매복치를 당기기로 했다가 실패해서 당시에는 원인을 몰랐는데 빼고 나니 매복치 뿌리 끝이 너무 휘어있었다거나 하는 경우도 있는 거 같고요. 환자들 케이스를 보다 보면 매복치도 유전성이 있다느 생각이 드는데요. 가족 중에 같은 부위에 매복치가 있는 경우를 많이 보게 돼요. 

우선 영구치가 나오지 않는 경우를 간단히 말씀드렸는데요.  결과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셋 중 하나에요.

매복치를 뺄 것인가 교정으로 당길 것인가 그것도 아니면 냅두고 기다릴 것인가 

 

영구치 매복 치료 예시

다음 환자 분도 영구치 매복치 라고 같이 일하는 원장님께서 검진을 보고 의뢰를 주셨어요. 


위아래 구강안에서만 보았을 땐 치아가 벌어진 것 이외에는 큰 이상은 보이진 않으실 거예요. 저도 처음엔 뭐가 문제인지 헷갈렸었는데요. 구강 안의 x-ray 사진을 보면 이해가 가실 거예요. 

입안에서 보이던 마지막 어금니 뒤에 두번째 어금니 4개가 매복되어 있는 것을 관찰할 수 있어요. 우리 친구는 고등학교 여학생이었는데요. 마지막 영구치가 왜 안 나오는지 보았더니 잇몸 뼈 안쪽에 다 묻혀서 안 나오고 있더라고요. 위의 파노라마 사진으로는 특히 아래 매복치가 얼마나 심각한지 정확히 나오진 않는데요. 그 이유는 파노라마 사진은 3차원의 입체를 2차원적으로 눌러서 찍은 사진이라 정확한 위치를 구현하기 어렵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매복치가 있는 친구들은 별도로 치과 CT를 찍어서 매복치의 위치를 정확히 확인하고 있어요. CT 사진을 볼까요. 

마지막 어금니가 얼마나 심각하게 누워있는지 CT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었어요. 치아 머리가 혀 쪽으로 누워있네요 ㅜㅜ . 사실 이 CT를 보고선 저 매복치는 아무래도 제거하고 성장 완료 후 임플란트 해야 하지 않을까 했는데요. 아직 고등학생이라는 어린 나이였고 환자 보호자 분도 실패하더라도 매복치를 당겨주실 수 없느냐고 하셔서 일단 제가 4개 중 1개만이라도 재위치 시킬 수 있으면 다행이라는 마음으로 진행했어요. 


우선 잇몸뼈 속에 있는 어금니를 구강내 소수술을 통해 노출시킨 다음 교정적으로 당겨줄 수 있도록 고안했어요. 같이 일하시는 구강외과 원장님께서 잇몸뼈를 제거하고 매복치를 노출 시켜주셔서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었어요. 아래 마지막 어금니를 세우는 작업을 먼저 진행하였고 순차적으로 위의 마지막 어금니도 세울 수 있도록 진행하기로 했어요. 

중간 입안 사진을 확인해 볼까요.

위의 어금니 아래 어금니 조금씩 잇몸 밖으로 맹출시킨 모습을 확인할 수 있어요. 교정 장치를 통해 또 열심히 당겨주기도 하였고 중간중간에 몇 차례의 잇몸 제거 수술을 해주어서 매복치를 구강 내로 노출시켜 주었어요. 

치료 완료된 모습을 확인해 볼까요.

치료가 잘 마무리 되었습니다. 동그라미 친 부분이 매복치였던 치아예요. 전체적으로 벌어져 있던 치아도 가지런히 모아 주었고 힘든 시간만큼 4개의 매복치를 모두 정상적으로 쓸 수 있게 되어서 저도 보람찼던 케이스였어요. 

 

마지막 당부의 글


영구치가 매복치라는 말씀을 치과에서 검진할 때 확인되었으면 가까운 교정 치과에서 매복치를 당길 것인지 혹은 제거할 것인지 혹은 그대로 방치할지를 진단을 통해 결정하고 진행하시길 추천드려요. 우리 아이의 소중한 영구치를 좋은 시기에 검사를 하시면 위의 케이스처럼 모두 다 살려서 쓸 수도 있으니까요. (다만 모든 케이스가 다 가능한 건 아니니 꼭 교정전문의 선생님께 진단을 받으실 것을 추천드려요.)

특히 매복치는 구강 내 소수술도 필요한 다소 난해한 케이스가 많으니 수술을 할 수 있는 원장님과 함께 계시는 병원에서 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본 포스팅으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지속적으로 교정 치료에 관해 궁금하시다면 구독 눌러주시면 앞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큰 힘이 될 듯합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