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아 교정 이야기

나이가 들어서 이가 벌어져요.

안녕하세요 교정전문의 비온입니다.

저는 김해 뉴욕치과병원에서 교정 치료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나이가 들면서 점점 치아가 벌어진다고 내원하시는 환자분들이 점점 많아지시는 것 같아요. 

아무래도 교정 치료가 청소년들만의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과거와는 달리 

최근에는 전세대를 아울러서 필요한 치료가 되어가기 때문인 것 같아요.

 

나이가 들면서 이가 벌어지는 이유를 들어보자면 

1. 치아 주변의 치조골 소실로 인한 치아 동요도 및 치아의 이동 

2. 심한 구강 악습관의 잔존

3. 임신 중 몸 컨디션 변화에 따른 임신성 치은염 및 치주염 

정도를 임상에서 제일 많이 보게 되는 것 같아요. 이 세가지가 또 콤비네이션 되어 있는 경우도 많구요. 

 

이번에 포스팅할 환자 분은 사실 교정 때문에 내원한 환자분은 아니셨어요. 

이가 벌어져서 이 사이를 떼울 수 없냐고 오셨다가 일반 치료를 담당해주시는 원장님께서 보철치료로 벌어진 치아를 닫기 위해 보철치료로 진행하는 것은 어렵다고 판단해서 제게 보내주셨어요.

살펴보니 위의 1번 이유인 치아 주변 치조골 소실로 인한 치아 이동으로 판단했어요. 

 

그런데 살펴보니 이가 벌어진 것도 문제인데 이가 벌어지면서 심한 반대교합 양상도 보였어요. 

앞니로 제대로 음식물을 끊어먹을 수 없게 전치부 유도가 잘 되지 않는 상황이었고 

치아가 벌어진 이유도 살펴보니 잇몸의 염증으로 인해 치아를 잡아주고 있던 뼈가 소실되었어요. 

 

이런 경우 교정전문의로써도 난감할 때가 많은데요. ㅜ.ㅜ 치아를 잡아주고 있는 뼈가 튼튼하지 않으면  치아를 움직이는 것 자체가 부담스러운 상황이거든요. 

치료 계획으로는 최대한 치아에 무리가 되지 않는 선에서 살살 교정적으로 벌어진 공간을 모으고 나머지 공간만 보철을 진행하는 부분 교정 + 보철 치료 를 계획을 했어요. 

그런데 어찌어찌 교정 치료를 하다보니... 욕심이 자꾸 생겨서 ㅜ.ㅜ 교정 치료로만으로 정상 교합 + 모든 공간을 닫을 수 있는 쪽으로 진행을 하게 되었어요. 

 

최종 치료 결과 입니다. 모든 벌어진 공간을 없앴고 전치부 반대로 물리던 교합을 정상으로 회복시켜 주었어요 ^^ 

환자분께서도 제가 하는 여러 단계의 치료들을 잘 따라와주셔서 마무리가 잘 되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제가 치료한 모든 환자의 자료를 데이터베이스화 하여 교정 마무리 시기에 다시 한번 정리를 하는데요. 제가 치료한 치료의 결과에 대해 다시 한번 살펴보고 좋았던 점은 키우고 좋지 않았던 점은 줄이기 위해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대학병원에서 교정과 레지던트 수련할 때 지도 교수님께 배운 점이에요 ^ㅡ^ 

환자분의 x-ray 사진을 모식화하여 처음과 끝을 중첩해봤어요. 기간은 1년 정도 걸렸네요. 

처음의 상태가 검정색이고 나중 교정 끝났을 때가 빨간색이에요.

아래 앞니가 후방으로 많이 이동하였고 잇몸뼈 방향으로 많이 넣은 것을 관찰 할 수 있어요! 

이렇듯 나이가 많아도, 이가 많이 벌어져 있어도, 잇몸뼈가 좋지 않아도 상황에 맞춰서 최대한 아름답고 기능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는 것이 교정 치료의 매력인 것 같아요. 물론 그에 따른 부작용이나 환자분의 상태에 맞춘 치료를 결정하는 것은 교정전문의의 정밀검진을 통해서 가능하겠죠?

 

오늘도 짧지 않은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번에도 더 좋은 내용의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